[Flutter] 어떻게 플러터는 다른 크로스 플랫폼보다 더 강력한 성능을 내는 걸까?

이 글은 [Must Have 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2판)에서 발췌했습니다.
골든래빗 출판사

feat : 플러터 구조와 동작 원리로 알아보기

플러터 프레임워크는 세 계층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가장 하드웨어와 가까운 로우 레벨에 는 임베더 계층이 있습니다. 임베더는 플러터가 현재 지원하는 6개 플랫폼의 네이 티브 플랫폼과 직접 통신을 하고 운영체제의 자체적 기능을 모듈화해둔 계층입니다. 이 모 듈들은 각 플랫폼의 네이티브 언어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중간 계층에는 엔진계층이 있습니다. 이 계층은 대부분 C++로 작성되어 있으며 플러터 코어 API와 스키아 그래픽 엔진, 파일시스템 그리고 네트워크 기능 등이 정의돼 있습니다. 마지막 계층에는 플러터 개발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프레임워크 계층입니다.

프레임워크 계층에는 플러터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데 필수적인 위젯, 애니메이션, 머티 리얼 패키지, 쿠퍼티노 패키지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세 계층으로 나뉘고 잘 모듈화된 아 키텍처 덕분에 플러터는 쉽게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고 일관된 API 및 개발 경험을 제공해줍니다.

플러터가 스키아 엔진과 직접 통신한다는 건 다시 말해 어떤 플랫폼이든 스키아 엔진을 지 원한다면 플러터가 컴파일되고 실행되도록 구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플러터 팀은 플러터로 단순히 iOS와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윈도우, 리눅스, 맥OS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심지어 웹사이트까지 같은 플러터 코드로 배포하도록 구현했 습니다. 다시 말해 플러터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면 한 번에 6가지 플랫폼을 대상으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플러터가 스키아 엔진을 사용했을 때 어떤 장점이 있는 걸까요? 대부분의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프레임워크들은 웹뷰를 사용하거나 각 플랫폼의 UI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합니다. 플러터는 웹뷰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스키아 엔진을 사용해 화면에 UI를 그려냅니다(웹뷰 는 7.1.2절 ‘웹뷰 위젯’을 참조하세요). 이때 새로 렌더링이 필요한 위젯들만 렌더링하기 때문에 다른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프레임워크보다 상당히 높은 퍼포먼스를 선보입니다.

예를 들어 플러터의 대표적인 경쟁 프레임워크인 리액트 네이티브는 자바스크립트 브릿지 를 통해서 플랫폼과 통신합니다. 또한 플랫폼의 UI(OEM 위젯)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래 서 플랫폼과 리액트 네이티브 간 통신을 할 때 필요한 리소스 비용이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 만 플러터는 위젯을 스키아 엔진에 직접 그려내고 필요한 제스처 및 이벤트를 브릿지를 통 하지 않고 실행하기 때문에 리액트 네이티브에 비해 상당히 빠른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책 내용 중 궁금한 점, 공부하다가 막힌 문제 등 개발 관련 질문이 있으시다면

언제나 열려있는 <Hust Have 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저자님의

카카오채널로 질문해주세요!

최지호(코드팩토리)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을 졸업하고 계리 컨설팅 회사 밀리만(Milliman) 한국 지사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했습니다. 현재 주식회사 코드팩토리를 창업하여 개발을 하면서 초보자뿐만 아니라 현직 개발자에게도 유용한 개발 강의를 제작합니다. 밀리의서재 플러터 전환 차세대 프로젝트를 리드했습니다.

Leave a Reply

©2020 GoldenRabbit. All rights reserved.
상호명 : 골든래빗 주식회사
(04051)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186, 5층 512호, 514호 (동교동, LC타워)
TEL : 0505-398-0505 / FAX : 0505-537-0505
대표이사 : 최현우
사업자등록번호 : 475-87-01581
통신판매업신고 : 2023-서울마포-2391호
master@goldenrabbit.co.kr
개인정보처리방침
배송/반품/환불/교환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