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래빗은 더 탁월한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 프로덕션 & 프로바이더 입니다. 골든래빗은 취미, 경제, 수험서, 만화,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책을 제작하고 있습니다.골든래빗은 더 탁월한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 프로덕션 & 프로바이더 입니다. 골든래빗은 취미, 경제, 수험서, 만화,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책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티클 02] 깃허브 코파일럿으로 파일, 폴더 조작해보기: 터미널

2026년 1월 18일조회 19

이 글은 《요즘 바이브 코딩 깃허브 코파일럿 31가지 프로그램 만들기》에서 발췌했습니다.

요즘 바이브 코딩 깃허브 코파일럿 31가지 프로그램 만들기

요즘 바이브 코딩 깃허브 코파일럿 31가지 프로그램 만들기

ISBN 9791194383635지은이 박현규24,000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

[아티클 02] 깃허브 코파일럿으로 파일, 폴더 조작해보기: 터미널

깃허브 코파일럿이 편리한 이유 중 하나는 터미널을 다룰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터미널이란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모두 터미널입니다.

흔히 영화에서 해커 역할을 맡은 인물이 검정색 화면에 명령어를 입력하는 장면을 본 적 있을 텐데요. 이 장면들이 대부분 터미널에서 벌어지는 일들입니다. 터미널은 검정색 화면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검정색 화면에 무언가 입력하는 것'으로 떠올리기 쉽습니다.

영화 속 장면으로 인해 터미널을 떠올리면 '굉장히 어렵고 복잡한 도구'라는 인식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터미널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운영체제에서 마우스로 하는 작업들, 예를 들어 더블클릭, 폴더 열기, 파일 복사 및 삭제 등의 작업을 명령어로 대신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일 뿐 그 이상의 대단한 도구가 아닙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폴더를 더블클릭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하는 행위는 이제 자연스러운 것이죠. 하지만 터미널에서는 이 행동을 'cd(change directory)'라는 명령어로 수행합니다. 즉, 우리가 마우스로 하는 모든 동작은 터미널에서 명령어로 대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터미널은 윈도우나 macOS에서 여러분이 더블클릭하여 폴더를 열고, 파일 옮기고, 삭제하는 등 키보드나 마우스 커서로 조작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명령어로 처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깃허브 코파일럿은 텍스트 기반 환경에서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에 터미널 명령어를 특히 더 잘 다룹니다. 결론적으로 이제 우리는 직접 폴더를 만들거나 파일을 생성하고, 옮기는 등의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깃허브 코파일럿에게 '이 파일을 여기에 옮겨줘'라고 시키면 됩니다.

바이브 코딩 03 바탕화면 정리시켜 보기

이제 터미널이 무엇인지 그리고 깃허브 코파일럿이 터미널 조작에 능숙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이번에는 깃허브 코파일럿에게 바탕화면을 정리하라고 요청하겠습니다. 먼저 실습을 위해 바탕화면을 일부러 어지럽게 만들어 놓은 뒤 정리 요청을 해보기 바랍니다.

01 앞에서 배운 것처럼 깃허브 코파일럿에게 명확하게 지시하기 위해 바탕화면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면서 정리를 부탁하겠습니다. macOS 운영체제는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에서 오른쪽 클릭한 다음 [정보 가져오기]를 누른 후 '위치' 항목의 경로를 드래그하여 [경로 이름으로 복사]를 누르면 바탕화면의 경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NOTE 윈도우는 파일 탐색기에서 바탕화면 위치의 주소를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깃허브 코파일럿이 이전에 사용했던 컨텍스트를 잘못 참고하지 않도록 채팅 바 상단 [+] 버튼을 눌러 새 채팅을 시작한 다음 기존 컨텍스트를 모두 지우고 정리를 요청하세요.

<프롬프트>

/Users/canine89/Desktop에 있는 파일들을 보고 적절하게 폴더 이름을 지어서 정리해봐 Agent Claude Sonnet

NOTE 경로는 실습하고 있는 본인의 바탕화면 파일의 경로를 입력하세요.

02 그러면 깃허브 코파일럿은 해당 폴더의 내용을 확인하겠다고 하면서 곧바로 명령어를 실행하겠다고 합니다. [Allow]를 눌러 진행하세요.

03 깃허브 코파일럿이 이내 파일 목록을 확인하고 분석을 마친 뒤, 현재 상태를 알려줍니다. 그런 다음 정리 명령어를 실행하겠다고 합니다. 이때 자동 명령어 수락을 하고 싶다면 다음 그림의 1 ~ 3 과정을 참고하여 자동 명령어 수락 기능을 토글하세요.

정리를 마친 다음 결과를 알려줍니다. 실제로 바탕화면이 그렇게 정리가 되었을까요?

04 바탕화면으로 이동해 확인해보면 정말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깃허브 코파일럿은 터미널을 굉장히 잘 다룹니다. 깃허브 코파일럿의 기본적인 특성을 잘 이해하면 앞으로 더 복잡한 작업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더 읽기

저자 소개

박현규

개발이 취미인 컴공과 출신 IT 도서 기획/편집자이자 IT 애호가. 활동명 편집자P로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사내에서 사용하는 각종 자동화 앱을 파이썬, 자바스크립트로 개발하여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IT 지식을 더 쉽게 나누기 위해 책을 쓰고, 유튜브와 쇼츠를 제작하며, ai100.co.kr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서 《이게 되네? 챗GPT 미친 크롤링 24제》 《이게 되네? 클로드 MCP 미친 활용법 27제》 《요즘 바이브 코딩 커서 AI 30가지 프로그램 만들기》 강의 대구 NIA 본원 MCP 강의 대구 한국로봇산업진흥원 MCP 강의 멀티캠퍼스 MCP 강의 SNS Ai100 _ ai100.co.kr Facebook _ facebook.com/limedaddy8924 YouTube _ youtube.com/@editorp89 GitHub _ github.com/canine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