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02] 처음 만나는 메이크 자동화
AI 쇼츠 자동화 제작 시스템을 만들려면 자동화의 구조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메이크를 활용해 자동화 작업을 시작하는 방법부터 모든 쇼츠 자동화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핵심 흐름을 다룹니다. 커뮤니티 인기 글 수집, AI를 이용한 스토리 스크립트 생성, 그리고 완성된 영상을 유튜브 쇼츠와 인스타그램 릴스에 자동 업로드하는 방법까지 실제 운영에 필요한 필수 자동화 과정을 하나씩 익힐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봅시다.
메이크란?
메이크Make는 다양한 웹 서비스를 서로 연결하고, 정해진 조건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도구입니다. 이렇게 코딩 없이 자동화를 할 수 있는 툴들을 ‘노코드 자동화 툴’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메이크는 이러한 툴들 중 배우는 난이도에 비해 제공하는 기능이 강력하기 때문에, 자동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실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노코드 자동화 툴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메이크를 처음 접하면 낯선 부분이 한 둘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메이크를 처음 만나는 여러분을 위해 친절한 매뉴얼을 준비했습니다. 이 과정을 따라오면, 이후 실습 파트에서 소개할 다양한 쇼츠 자동화 시스템도 무리 없이 따라할 수 있습니다.
메이크 회원가입하고 화면 살펴보기
메이크는 웹 서비스이므로 별도의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메이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만들거나 화면을 구성하는 작업은 데스크톱 환경에서 훨씬 수월하므로 저는 데스크톱 환경을 추천하며, 이 책도 데스크톱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01 메이크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여 오른쪽 위에 보이는 [Get started free] 버튼을 클릭해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로그인하세요. 회원가입은 이메일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구글, 페이스북, 깃허브 계정을 연동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을 직접 입력하여 회원가입을 할 때는 Country가 Korea (the Republic of)로 정확히 설정되어 있는지만 확인하세요.
02 회원가입을 마치면 메이크의 Organization의 Dashboard로 진입합니다. 앞으로 우리가 만들게 될 자동화 시스템은 모두 이 화면에서 시작합니다.
▶ 인터페이스가 영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영어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브라우저 번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브라우저 번역 사용 시 시나리오 구성 중 불필요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원어 그대로 사용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기능이 많아 사용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니, 번역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원문에 빠르게 익숙해지는 것을 목표로 하기 바랍니다.
03 메이크에 접속하면 메뉴가 굉장히 많습니다. 메뉴 개수만큼 강력한 도구지만 그만큼 기능들이 무엇인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 상상이 어렵죠. 그럼 메이크의 주요 기능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왜 쓰는지’, ‘언제 필요한지’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Dashboard를 보면 구성요소가 많습니다. 각 구성요소를 정리하여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➊ Credits left : 월 최대 사용량과 현재 남은 사용량을 나타냅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메이크 내장 AI 모듈이나 코드 실행 모듈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1개의 모듈이 작동할 때 1 Credit이 사용됩니다.
➋ Usage reset : 사용량 초기화 날짜를 의미합니다. 계정에 할당한 사용량을 모두 사용하면 플랜을 업그레이드해서 사용량을 늘리거나 이 날짜가 지나야 더 쓸 수 있습니다.
➌ active scenarios : 활성화된 시나리오 개수를 의미합니다. 시나리오는 메이크의 핵심인데 이후 실습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메이크를 처음 쓴다면 Dashboard에는 특별한 정보가 없을 겁니다. 실습 후에 다시 돌아와서 볼 때 의미 있는 값이므로 이 정도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04 다음으로 볼 내용은 시나리오입니다. [Scenarios]를 눌러 시나리오 화면으로 이동하면 기본값으로 왼쪽 항목에서는 [All]이 선택된 상태로 전체 시나리오가 표시되는 상태일 겁니다. 임의로 추가한 시나리오도 보입니다. 시나리오는 메이크의 핵심 기능으로, 어떤 조건이 발생했을 때 무엇을 실행할 것인지를 구성한 흐름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이메일이 오면 이메일 내용을 저장하라’와 같은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는 [Active / Inactive] 토글로 표시하여 메이크 내에서 동작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모든 시나리오가 [Inactive]인 상태입니다. 이후 [Create scenario]를 눌러 시나리오를 추가하며 실습하겠습니다.
이외에도 Connections, Webhooks와 같은 메뉴가 많이 보입니다. 이런 메뉴들은 나중에 실습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이크 구독 방법 알아보기
쇼츠 자동화 시스템은 하나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30~40개 모듈이 연달아 작동하므로, 월 1,000회 모듈 작동만 제공하는 무료 요금제에서는 테스트 몇 번만에 한도가 금방 소진됩니다. 또한 무료 요금제는 시나리오를 2개까지만 동시에 활성화할 수 있는 반면, 우리가 구성할 쇼츠 자동화 시스템은 시나리오 4~5개를 동시에 실행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가 있어 무료 요금제로는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운데요, 물론 ‘일단 무료로 써보고 결정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시나리오를 껐다 켰다 하면서 어느 정도 테스트는 가능하니까요. 하지만 결국 원활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 구독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므로 책을 구매한 후 제대로 실습하겠다는 생각이라면 유료로 시작하기 바랍니다.
유료 요금제는 여러 플랜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Core 요금제를 사용하면 충분합니다. 이 책에서는 Core 요금제 구독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메이크 유 · 무료 요금제 비교
• 메이크 가격 정책 : make.com/en/pricing
01 메이크 유료 요금제를 구독하려면, Organization에 있는 [Subscription] 메뉴를 클릭하세요. Subscription 창 우측 토글로 결제 주기를 매월, 매년 결제 중 선택하고 Core 요금제의 구매 버튼을 클릭합니다.
02 이메일과 이름, 국가 정보를 입력하고 [Select payment method] 버튼을 클릭해 결제 수단 선택 창으로 이동합니다. 아직 결제 수단을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Select payment method는 [Add new payment method]로 나타납니다. [Proceed to payment] 버튼을 클릭해 계속 진행하세요.
03 결제 정보 입력창에서 [글로벌 브랜드 카드]를 선택하고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세요. [구독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구독 절차가 완료됩니다.
메이크 유료 구독 해지하기
유료 구독을 해지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Organization → Subscription]을 클릭하면 현재 내 계정에 적용 중인 구독 옵션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Cancel subscription]을 누른 다음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메이크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