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리더를 위한 26가지 소양서

이 글에 소개하는 책은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에서

발췌했습니다.
골든래빗 출판사

쿠팡, 네이버, 무신사, 카카오, 크몽, 엔카닷컴, 드라마앤컴퍼니, 라인, 에너지엑스, 딜리셔스, NCSOFT 전현직 PM • PO가 말하는 PM • PO가 되는 방법, 그리고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드는 10년이 가도 변하지 않을 PM· PO로 살아가는 원칙과 철학. 프로덕트 리더 9명이 생애 가장 도움이 된 30가지 도서를 소개합니다.

《Shape Up》

저자: 라이언 싱어 • 발행: 2019

협업 툴 Basecamp에서 발행한 무료 전자책입니다. 구글에서 ‘basecamp shape up’이라고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PM 업무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실질적인 내용과 예시가 많아 큰 도움이 됩니다. 웹에서 바로 읽을 수 있어 영어가 힘드신 분들도 번역기를 사용해 읽기 좋습니다.

《인스파이어드

저자: 마티 케이건 • 번역: 황진수 • 발행: 2018.12.28.

제품팀이 어떻게 일해야 하며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선명하게 알려줍니다. PM의 필독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프로덕트 리더십

저자: 리처드 밴필드, 마틴 에릭손, 네이트 워킹쇼 • 번역: 전우성, 고형석, 김동희 • 발행: 2008.10.03.

프로덕트 매니저에게는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리더십은 성공을 위해 문제에 집중하고 동시에 비전을 제시하여 열렬히 전파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실제 실무 사례도 많이 소개하고 있어 PM・PO들이 구체적으로 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덕트 오너

저자: 김성한 • 발행: 2020.03.30.

실제 업무에서 경험한 사례를 바탕으로 프로덕트 오너에게 필요한 자질을 설명하면서 실전에 필요한 다양한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로스해킹

저자: 양승화 • 발행: 2021.01.14.

PO 재직 중 많은 시간을 ‘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에 썼죠. 통계학과 출신 또는 데이터 분석가 출신 PO에 비해 데이터 분석이 약하다고 생각해 관련 공부를 나름 열심히 했습니다. 그때 가장 큰 도움을 받은 책입니다. 지금도 옆에 두고 재독, 삼독하고 있습니다.

《린 스타트업

저자: 에릭 리스 • 번역: 이창수, 송우일 • 발행: 2012.11.09.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일수록 풀려는 고객 문제와 핵심 원인에 집중해서 끈질기게 반복적으로 시도해야 하는 이유와 효율적인 방법론을 잘 설명하는 책입니다.

《훅 Hooked

저자: 니르 이얄 • 번역: 조자현 • 발행: 2022.05.18.

사용자가 사용하고 싶고 계속 사용하고 싶은 제품의 특성을 알려줍니다. 고객 문제를 잘 이해함으로써 비로소 고객이 습관처럼 사용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잘 설명하는 책입니다.

《린 분석

저자: 앨리스테어 크롤,벤저민 요스코비츠 • 번역: 위선주 • 감수: 박태웅, 권정혁 • 발행: 2014.01.06.

고객 문제가 풀리고 고객 니즈가 충족되었는지 측정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제품의 단계별로 어떤 지표들이 적절한지 알려주고 A/B 테스트와 같은 신뢰할 수 있는 검증 방법론들을 알려줍니다. 고객 문제를 해결하려는 가설 검증을 신뢰도 높은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스프린트

저자: 제이크 냅,존 제라츠키,브레이든 코위츠 • 번역: 박우정 • 감수: 임정욱 • 발행: 2016.10.14.

명확히 정의된 고객 문제를 풀기 위한 일련의 가설들을 어떻게 빠르게 프로토타이핑하고 검증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5일이라는 기간 내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세세하게 풀어내었습니다. 고객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데 부수적인 방해 요소를 걷어내고 문제해결에만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스티브 크룩의 사용성 평가, 이렇게 하라!

저자: 스티브 크룩 • 번역: 이춘희, 이지현 • 발행: 2010.10.15.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데 어떤 불편한 점이 있는지 발견하는 방법론을 상세히 설명해줍니다. 기회 포착 단계와 실행 단계에서 활용도가 높은 책입니다. 기존 프로덕트의 불편함을 찾아내는 데도 유용하고, 검증하려는 가설의 솔루션에 사용성 문제가 없는지 찾는 데도 유용한 방법론을 알려줍니다.

《스타트 위드 와이(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저자: 사이먼 시넥 • 번역: 이영민 • 발행: 2013.01.29.

프로덕트에 관한 책은 아니지만, 프로덕트 매니저인 우리는 왜 ‘고객’으로부터 프로덕트를 시작해야 하는지 이 책을 읽어보면 ‘아하! 모먼트’를 무려 열 번 넘게 깨달을 수 있게 될 겁니다. “Why는 오히려 현재 위치와 정반대 방향을 바라볼 때 드러난다. Why는 발명이 아니라, 발견을 해나가는 과정이다”

《설득의 심리학

저자: 로버트 치알디니 • 번역: 황혜숙, 임상훈 • 발행: 2023.03.14.

프로덕트 매니저는 매일 메이커들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왜 우리가 지금 이 업무를 이렇게 해야 하는지 설득합니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설득의 7가지 원칙을 익혀보세요. 우리 프로덕트의 성공을 위한 ‘아하 모먼트’를 전파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쑤욱 개선될 겁니다.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시간관리 전략

저자: 토머스 리먼첼리 • 번역: 김지원 • 발행: 2007.11.05.

전문 용어가 많은 것 같지만 예시와 비유가 많아 읽기 좋습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시스템을 관리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일을 잘한다는 것

저자: 야마구치 슈, 구스노키 켄 • 번역: 김윤경 • 발행: 2021.01.18.

‘성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기술적인 능력만큼 감각적인 면도 중요하다는 주장을 합니다. 여러 기술 중심의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리더는 마지막에 먹는다

저자: 사이먼 시넥 • 번역: 이지연 • 감수: 김도형 • 발행: 2014.05.23.

리더십에 대한 독특하고 실질적인 접근법을 제시하는 사이먼 사이넥의 작품입니다. 리더가 우선적으로 팀을 챙기고 자신은 마지막에 먹는다는 원칙을 통해 리더의 역할과 태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UX 원칙

저자: 윌 그랜트 • 번역: 심규대 • 발행: 2019.10.28.

왜 안 되는지를 이해하려면 UI와 UX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서비스 설계 시 기능의 활용 예제와 주의점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어 UX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늘도 개발자가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자: 김중철, 김수지 • 발행: 2021.03.25.

많은 기능이 기술적인 이슈로 구현이 어렵거나 개발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도메인 지식을 이해하고 있어야 왜 안 되는지 이유를 명확히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개발자와 소통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도메인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더 골

저자: 엘리 골드렛 • 번역: 강승덕, 김일운, 김효 • 발행: 2019.08.30.

기업에서나 발생되는 제약과 병목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루며, 이를 해결하는 사고방식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PM・PO로서 기업의 문제를 발굴하고, 프로덕트의 우선순위를 선정해 해결해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SUPPLY CHAIN 프로세스 혁신

저자: 박성칠 • 발행: 2007.11.15.

IT의 역할이 단순히 고객에게 편의를 주는 관점을 뛰어넘어 고객의 가치와 비즈니스의 문제 해결을 연결해줄 수 있다는 경영자의 관점이 잘 녹아져 있는 책입니다. IT 활용에 대한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는 책입니다.

《대체 뭐가 문제야

 

저자: 제럴드 M. 와인버그, 도널드 고즈 • 번역: 김준식 • 발행: 2013.01.25.

Why는 문제 정의입니다. 가장 중요한 ‘제대로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줍니다.

《기획은 2형식이다

저자: 남충식 • 발행: 2014.05.23.

책에서 말하고 있는 ‘기획’에 대한 프레임이 인상 깊었습니다. 책이 쉽지만 가볍진 않습니다.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

저자: 수잔 웨인쉔크 • 번역: 이재명, 이예나, 전이주 • 발행: 2021.11.24.

고객에 앞서, 사용자와 사람에 대해 고민해야 할 다양한 인문학적인 프레임들을 제시합니다. 사람을 제품의 사용자로서 바라봅니다.

《콘텐츠의 미래

저자: 바라트 아난드 • 번역: 김인수 한 • 발행: 2017.11.13.

보통 사례 위주로 이야기하는 책들을 좋아하지 않는데요, 이 책만은 예외였어요. 사례들을 통해 나오는 깊은 인사이트들이 좋습니다.

《디커플링》

저자: 탈레스 S. 테이셰이라 • 번역: 김인수 • 발행: 2019.09.30.

‘Unlocking the Customer Value Chain’이라는 원제가 더 어울립니다. 고객 가치와 사업을 큰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블리츠스케일링

저자: 리드 호프먼,크리스 예 • 번역: 이영래 • 발행: 2020.04.02.

스타트업은 어떤 단계를 거쳐 성장할까요? 단계별 성장통과 과정을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과를 내고 싶으면 실행하라

저자: 크리스 맥체스니, 숀 코비, 짐 헐링 • 번역: 이창신 • 감수: 김경섭 • 발행: 2016.03.28.

목표와 실행에 집중하는 방법, 선행지표와 후행지표의 관계가 인상 깊었습니다. 이 책으로 선행지표/후행지표 개념만 잡아도 성공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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