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P] MCP란? 기본 개념부터 누구나 간단 설치 방법
요즘 주변에서 MCP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도대체 MCP는 무엇이고, 왜 개발자도 아닌 우리가 MCP를 알아야 할까요? 저도 개발자가 아니지만 MCP를 알고 나서 미래 업무에 대한 기대치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MCP를 설명하는 대부분의 글은 ‘개발자’ 입장에서 설명한 것이 많습니다. 그래서 USB의 규격에 대한 비유를 많이 하죠. 그럼 일반인의 관점에서 MCP가 무엇인지 비유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써봤으면 이해할 수 있는 MCP 개념
MCP를 이해할 때 가장 적절한 비유 중 하나는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크롬 확장 프로그램 중 하나인 ‘colorzilla’는 크롬 웹 브라우저에 색상 추출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래 크롬 웹 브라우저에는 없었던 색상 추출 기능을 추가하여 웹 사이트에서 본 색상 코드를 손쉽게 알아낼 수 있으니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이렇듯 플러그인은 내가 기본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추가 기능을 결합하여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리하자면, MCP는 클로드와 같은 LLM 기반의 서비스에 추가로 장착할 수 있는 모듈 같은 것입니다. 우리가 크롬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을 붙이면 그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 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는 것처럼, MCP를 클로드에 붙이면 그 MCP를 클로드에서 쓸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을 봅시다.
앞에서 설명한 크롬 웹 브라우저에 ‘colorzilla’를 붙인 모습과 클로드에 ‘Desktop Commander’라는 MCP를 붙인 모습을 1:1 대응했습니다. 클로드에 ‘Desktop Commander’라는 MCP를 붙여서 얻을 수 있는 추가 기능은 클로드에서 내 컴퓨터의 운영체제 명령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을 파일별로 정리해서 폴더에 저장해라’와 같은 명령을 클로드를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MCP의 독특한 점은 ‘MCP끼리도 서로 협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FireCrawl MCP와 pyhub-mcptools MCP는 데이터 수집과 엑셀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조합하면 미국 주식 데이터를 수집해서 엑셀로 저장하고 대시보드를 만드는 협업 구도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MCP는 클로드가 아니라 AI와 함께 코드를 작성하는 ‘커서’라는 도구에도 붙일 수 있습니다. 클로드와 커서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LLM 도구이지만 같은 MCP를 붙여 원하는 동작을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일상 업무를 수행하는 도중에 운영체제 명령어가 필요하면 클로드 + Desktop Commander MCP 조합을, 코드를 작성해서 프로그램을 만들 때 운영체제 명령어가 필요하면 커서 + Desktop Commander MCP 조합을 사용하면 됩니다.
MCP 설치 준비하기
가장 먼저 Desktop Commander MCP를 설치해보겠습니다. MCP를 클로드에 설치하려면 다음 설치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
스미더리 개인 API 설정하기
Node.js 설치하기
MCP 설치 명령어 복사하여 ‘명령 프롬프트’에 붙여넣기
클로드 개발자 모드 ON
이 4가지 조건이 MCP 설치에서 가장 어려운 점입니다. 개발자가 아니라면 이 과정이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새로 알아야 할 내용은 없습니다. Node.js라는 걸 설치하는 이유는 MCP의 설치 과정을 쉽게 하기 위한 것인데, 무엇이 쉬워지는지는 이후 실습을 하면서 설명하겠습니다. 클릭을 통해 따라하기만 하면 쉽게 설정할 수 있으니 차분하게 따라오세요.
01 가장 먼저 스미더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스미더리는 클로드에 설치할 수 있는 수많은 MCP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유용한 MCP를 여기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Desktop Commander를 검색하여 @wonderwhy-er가 제공한 MCP를 선택합니다.
스미더리: smithery.ai
02 그러면 로그인을 하라는 안내 문구가 오른쪽에 보입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세요. 로그인을 할 때 당황할 수 있습니다. 깃허브를 통해 로그인하라고 하거든요. 2025년 6월 기준 스미더리는 깃허브 로그인만 제공합니다. 개발자 위주의 MCP가 아직은 우세라 그런 것 같습니다.[Note] 깃허브 가입도 크게 어렵지 않으니 깃허브를 가입하고 로그인하면 됩니다.
03 이제 로그인을 완료했으면 오른쪽 위에 보이는 [내 정보]를 클릭해 MCP 설치 전에 개인 API를
세팅합니다. 아무런 비용이 들지 않고, 그냥 클릭 1번으로 끝나는 과정입니다. 클로드에 MCP를 설치하여 사용하려면 반드시 이 과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API Keys]를 누르고 [+Create API KEY]를 눌러 개인 API를 활성화합니다.
이때 API 키는 매우 중요한 값입니다. 혹시라도 유출되었다 생각되면 [휴지통]을 눌러 지우세요. 아무튼 이 세팅이 끝나면 MCP를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04 다시 Desktop Commander로 돌아갑니다. 그러면 로그인하라고 표시가 나왔던 부분에 ‘Installation’이라는 안내가 보이고 [Auto] 탭에 [Claude Desktop]이 선택되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선택되어 있지 않다면 선택하세요. 그런 다음 아래에 보이는 설치 명령어를 [copy]를 눌러 복사합니다. 바로 이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Node.js를 설치합니다. 지금은 Node.js를 설치하지 않았으므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Note] 이 명령어가 지금 눈으로 보기에는 복잡해보이지만 MCP를 설치하려면 설정 파일을 수정하는 등의 더욱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후 명령어로 설치할 수 없는 MCP를 설치하면서 그 과정을 자연스럽게 경험해볼 수 있으니 우선은 침착하게 따라해보세요!
05 이제 Node.js를 설치하겠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 Node.js는 개발자용 프로그램인데 우리는 아무것도 알 필요가 없고 그냥 설치만 하면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Node.j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을 놓고 [Next]를 눌러 설치를 완료하세요.
Node.js: nodejs.org/ko
06 Node.js 설치를 완료하면 MCP 설치 명령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04에서 복사한 설치 명령어를 실행하려면 윈도우 검색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입력기입니다.
[Note] macOS에서는 터미널을 활용하면 됩니다.
07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했으면 명령어를 Ctrl + V 로 붙여넣고, Enter 를 눌러 실행합니다. 중간에 나오는 질문은 y를 입력하고 Enter 를 누르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클로드를 재실행하며 Desktop Commander MCP를 클로드에 적용합니다.
08 이제 클로드에서 왼쪽 위에 있는 [햄버거] 버튼을 누르고 [도움말 → 개발자 모드 활성화]를 누릅니다. 그러면 경고 메시지가 나오는데 [활성화]를 누릅니다.
09 그러면 클로드가 다시 실행됩니다. 설정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설치된 MCP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로드에서 MCP를 활용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MCP의 위력을 실습을 통해 하나씩 알아갑시다.
지금까지 MCP를 설치하고, 클로드에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설치한 MPC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