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Python] 3회 모의고사

인기 IT 회사별 취향에 맞춘 코딩 테스트 모의고사를 4회 준비했습니다. 코딩 테스트를 준비 중이시라면 모의고사를 풀어보면서 최종적으로 실력을 점검해보세요.

 

모의고사 3회

주요 IT 기업의 출제 스타일을 모았습니다.

 

시험 안내

  • 본 시험은 자료구조, 알고리즘, 코딩 영역의 프로그래머 역량을 테스트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 주어진 시간은 3시간입니다.
  • 문제는 총 3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실제 시험에 응하듯 풀어보기 바랍니다.

 

문제

제출 결과를 표시하면서 모의고사를 진행해보세요!

 

01 코딩 테스트 공부

  • 제한 시간(푼 시간) : 40분 ( 분)
  • 제출 결과
    • 통과
    • 시간 초과
    • 런타임 에러

 

02 두 큐 합 같게 만들기

  • 제한 시간(푼 시간) : 30분 ( 분)
  • 제출 결과
    • 통과
    • 시간 초과
    • 런타임 에러

 

03 숫자 게임

  • 제한 시간(푼 시간) : 20분 ( 분)
  • 제출 결과
    • 통과
    • 시간 초과
    • 런타임 에러

 

 

01 코딩 테스트 공부

당신은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기 위해 공부하려고 합니다. 코딩 테스트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과 코드를 구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은 알고력, 코드를 구현하는 능력은 코딩력이라고 표현합니다. 알고력과 코딩력은 0 이상의 정수로 표현됩니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문제가 요구하는 일정 이상의 알고력과 코딩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현재 알고력이 15, 코딩력이 10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A라는 문제가 알고력 10, 코딩력 10을 요구한다면 A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 B라는 문제가 알고력 10, 코딩력 20을 요구한다면 코딩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B 문제를 풀 수 없습니다.

 

풀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알고력과 코딩력을 높여야 합니다. 알고력과 코딩력을 높이기 위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알고력을 높이기 위해 알고리즘 공부를 합니다. 알고력 1을 높이기 위해서 1의 시간이 필요합 니다.
  • 코딩력을 높이기 위해 코딩 공부를 합니다. 코딩력 1을 높이기 위해서 1의 시간이 필요합니 다.
  • 현재 풀 수 있는 문제 중 하나를 풀어 알고력과 코딩력을 높입니다. 각 문제마다 문제를 풀면 올라가는 알고력과 코딩력이 정해져 있습니다.
  • 문제를 하나 푸는 데는 문제가 요구하는 시간이 필요하며 같은 문제를 여러 번 푸는 것이 가능 합니다.

 

당신은 주어진 모든 문제들을 풀 수 있는 알고력과 코딩력을 얻는 최단시간을 구하려 합니다. 초기의 알고력과 코딩력을 담은 정수 alp와 cop, 문제의 정보를 담은 2차원 정수 배열 problems가 매개변수로 주어졌을 때, 모든 문제들을 풀 수 있는 알고력과 코딩력을 얻는 최단시간을 return하도록 solution( )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모든 문제들을 1번 이상씩 풀 필요는 없습니다. 입출력예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제약 조건

  • 초기의 알고력을 나타내는 alp와 초기의 코딩력을 나타내는 cop가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 0 ≤ alp,cop ≤ 150
  • 1 ≤ problems의 길이 ≤ 100
  • problems의 원소는 [alp_req, cop_req, alp_rwd, cop_rwd, cost]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alp_req는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알고력입니다.
    • 0 ≤ alp_req ≤ 150
  • cop_req는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코딩력입니다.
    • 0 ≤ cop_req ≤ 150
  • alp_rwd는 문제를 풀었을 때 증가하는 알고력입니다.
    • 0 ≤ alp_rwd ≤ 30
  • cop_rwd는 문제를 풀었을 때 증가하는 코딩력입니다.
    • 0 ≤ cop_rwd ≤ 30
  • cost는 문제를 푸는데 드는 시간입니다.
    • 1 ≤ cost ≤ 100

정확성 테스트 케이스 제한사항

  • 0 ≤ alp,cop ≤ 20
  • 1 ≤ problems의 길이 ≤ 6
    • 0 ≤ alp_req,cop_req ≤ 20
    • 0 ≤ alp_rwd,cop_rwd ≤ 5
    • 1 ≤ cost ≤ 10

 

입출력의 예

 

입출력 예 #1

  • 코딩력 5를 늘립니다. 알고력 10, 코딩력 15가 되며 시간이 5만큼 소요됩니다.
  • 1번 문제를 5번 풉니다. 알고력 20, 코딩력 20이 되며 시간이 10만큼 소요됩니다. 15의 시간 을 소요하여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알고력과 코딩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2

  • 1번 문제를 2번 풉니다. 알고력 4, 코딩력 2가 되며 시간이 4만큼 소요됩니다.
  • 코딩력 3을 늘립니다. 알고력 4, 코딩력 5가 되며 시간이 3만큼 소요됩니다.
  • 2번 문제를 2번 풉니다. 알고력 10, 코딩력 7이 되며 시간이 4만큼 소요됩니다.
  • 4번 문제를 1번 풉니다. 알고력 10, 코딩력 11이 되며 시간이 2만큼 소요됩니다. 13의 시간을 소요하여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알고력과 코딩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02 두 큐 합 같게 만들기

 

길이가 같은 두 개의 큐가 주어집니다. 하나의 큐를 골라 원소를 추출(pop)하고, 추출된 원소를 다른 큐에 집어넣는(insert) 작업을 통해 각 큐의 원소 합이 같도록 만들려고 합니다. 이때 필요한 작업의 최소 횟수를 구하고자 합니다. 한 번의 pop과 한 번의 insert를 합쳐서 작업을 1회 수행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큐는 먼저 집어넣은 원소가 먼저 나오는 구조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큐를 배열로 표현하며, 원소가 배열 앞쪽에 있을수록 먼저 집어넣은 원소임을 의미합니다. 즉, pop을 하면 배열의 첫 번째 원소가 추출되며, insert를 하면 배열의 끝에 원소가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큐 [1, 2, 3, 4]가 주어졌을 때, pop을 하면 맨 앞에 있는 원소 1이 추출되어 [2, 3, 4]가 되며, 이어서 5를 insert하면 [2, 3, 4, 5]가 됩니다. 다음은 두 큐를 나타내는 예시입니다.

 

queue1 = [3, 2, 7, 2]
queue2 = [4, 6, 5, 1]

 

두 큐에 담긴 모든 원소의 합은 30입니다. 따라서, 각 큐의 합을 15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queue2의 4, 6, 5를 순서대로 추출하여 queue1에 추가한 뒤, queue1의 3, 2, 7, 2를 순서 대로 추출하여 queue2에 추가합니다. 그 결과 queue1은 [4, 6, 5], queue2는 [1, 3, 2, 7, 2]가 되며, 각 큐의 원소 합은 15로 같습니다. 이 방법은 작업을 7번 수행합니다.
  • queue1에서 3을 추출하여 queue2에 추가합니다. 그리고 queue2에서 4를 추출하여 queue1에 추가합니다. 그 결과 queue1은 [2, 7, 2, 4], queue2는 [6, 5, 1, 3]가 되며, 각 큐의 원소 합은 15로 같습니다. 이 방법은 작업을 2번만 수행하며, 이보다 적은 횟수로 목표 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각 큐의 원소 합을 같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작업의 최소 횟수는 2입니다. 길이가 같은 두 개의 큐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queue1, queue2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각 큐의 원소 합을 같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작업의 최소 횟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어떤 방법으로도 각 큐의 원소 합을 같게 만들 수 없는 경우, -1을 return 해주세요.

 

제약 조건

  • 1 ≤ queue1의 길이 = queue2의 길이 ≤ 300,000
  • 1 ≤ queue1의 원소, queue2의 원소 ≤ 109
  • 주의: 언어에 따라 합 계산 과정 중 산술 오버플로우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long type 고려 가 필요합니다.

 

입출력의 예

 

입출력의 예#1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의 예#2

두 큐에 담긴 모든 원소의 합은 20입니다. 따라서, 각 큐의 합을 10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queue2에서 1, 10을 순서대로 추출하여 queue1에 추가하고, queue1에서 1, 2, 1, 2와 1(queue2으로부터 받은 원소)을 순서대로 추출하여 queue2에 추가합니다. 그 결과 queue1은 [10], queue2는 [1, 2, 1, 2, 1, 2, 1]가 되며, 각 큐의 원소 합은 10으로 같습니다. 이때 작업 횟수는 7회이며, 이보다 적은 횟수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7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의 예#3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각 큐의 원소 합을 같게 만들 수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03 숫자 게임

 

xx 회사의 2xN명의 사원들은 N명씩 두 팀으로 나눠 숫자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두 개의 팀을 각각 A팀과 B팀이라고 하겠습니다. 숫자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모든 사원이 무작위로 자연수를 하나씩 부여받습니다.
  • 각 사원은 딱 한 번씩 경기를 합니다.
  • 각 경기당 A팀에서 한 사원이, B팀에서 한 사원이 나와 서로의 수를 공개합니다. 그때 숫자가 큰 쪽이 승리하게 되고, 승리한 사원이 속한 팀은 승점을 1점 얻게 됩니다.
  • 만약 숫자가 같다면 누구도 승점을 얻지 않습니다.

 

전체 사원들은 우선 무작위로 자연수를 하나씩 부여받았습니다. 그다음 A팀은 빠르게 출전 순서를 정했고 자신들의 출전 순서를 B팀에게 공개해버렸습니다. B팀은 그것을 보고 자신들의 최종 승점을 가장 높이는 방법으로 팀원들의 출전 순서를 정했습니다. 이때의 B팀이 얻는 승점을 구해주세요. A 팀원들이 부여받은 수가 출전 순서대로 나열되어있는 배열 A와 i번째 원소가 B팀의 i번 팀원이 부여받은 수를 의미하는 배열 B가 주어질 때, B 팀원들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승점을 return하도록 solution( )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약 조건

  • A와 B의 길이는 같습니다.
  • A와 B의 길이는 1 이상 100,000 이하입니다.
  • A와 B의 각 원소는 1 이상 1,000,000,0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의 예

 

입출력의 예#1

A 팀은 숫자 5를 부여받은 팀원이 첫 번째로 출전하고, 이어서 1, 3, 7을 부여받은 팀원들이 차례대로 출전합니다. B 팀원들을 4번, 2번, 3번, 1번의 순서대로 출전시킬 경우 팀원들이 부여받은 숫자들은 차례대로 8, 2, 6, 2가 됩니다. 그러면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경기에서 승리하여 3점을 얻게 되고, 이때가 최대의 승점입니다.

입출력의 예#2

B 팀원들을 어떤 순서로 출전시켜도 B팀의 승점은 0점입니다.

 

 

모의고사 4회로 이어집니다.

자료구조, 알고리즘, 빈출 100 문제로 대비하는 코테 풀 패키지

[되기] 코딩 테스트 합격자 되기(파이썬 편)

저자 박경록

매일 퇴근과 점심 메뉴를 고민하는 9년차 시스템 S/W 개발자입니다. 수학, 알고리즘 같은 실생활과 가깝고도 먼 학문을 좋아하고, 명확하지만 개선 여지가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고 사고를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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