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챗GPT로 시장조사 설문 만들고 배포하기 | 무료, 사용법, 구글 시트, 구글 폼, 앱스 스크립트

<이게 되네? 챗GPT 미친 활용법 51제>의 19장과 20장에서 국내 막걸리 시장 현황과 시장의 주요 경쟁 제품들의 특징을 확인했습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을 시작하려면 지금 이 순간에도 조사한 내용이 유효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조사 내용으로 설문 문항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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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챗GPT에게 위에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문 문항 아이디어를 물어보겠습니다.

 

 

[500% 노하우] 때로는 예나 요구 사항을 생략해야 해요

챗GPT에게 질문할 때 어떠한 예나 요구 사항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질문과 관련한 예를 제시하는 순간 예나 요구 사항에만 맞는 질문을 제시할 가능성이 커지고 이와 관련된 내용들로 데이터가 채워지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답변을 완벽하게 받지 못했다 할지라도 각 문항을 세부적으로 수정하기 전에 앞서 조사한 내용을 기반으로 설문 조사의 기초부터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목적을 추가한 질문을 더해 원하는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범위를 좁혀 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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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들어진 설문 조사처럼 보이지만, 시장 조사하는 최초의 목적은 여름을 겨냥한 신제품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 설문은 막걸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도, 어떤 요소를 좋아하는지에 중점이 맞춰져 있어 여름 신제품으로 막걸리를 개발해야 할 이유가 될 대답을 얻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조사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 예시를 추가하여 각 문항을 다듬겠습니다.

 

 

챗GPT가 대답한 내용을 살펴보면 설문 내용이 조사 목적에 알맞게 수정되었습니다. 이미 막걸리에 관하여 충분히 조사하였고 이 데이터와 우리가 원하는 조사 목적을 파악하여 챗GPT가 빠르게 필요한 문항을 만드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설문지 구글 폼으로 배포하기

챗GPT가 만든 설문을 구글 폼(Google Form)을 활용하여 설문 조사 양식으로 만든 다음 실제로 소비자들에게 배포해보겠습니다.

구글 폼은 구글에서 개발한 온라인 설문 조사 서비스로 누구나 무료로 설문지를 만들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이미 구글 폼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겁니다. <이게 되네? 챗GPT 미친 활용법 51제> ‘미친 활용 42 조사 내용으로 설문 문항 만들기’에서 만든 문항은 총 15개입니다. 만들어진 문항이 있지만 이를 기존 방식대로 구글 폼에 추가하려면 문항을 하나씩 입력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구글 폼을 처음 써보는 사람이라면 사용법을 익히는 데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덜고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하고자 이번 실습에서는 챗GPT와 구글 앱스 스크립트로 구글 폼 작성하는 방법을 실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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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에 앞 실습에서 만든 설문 문항을 가지고 구글 앱스 스크립트로 구글 폼을 작성하겠습니다.

 

 

챗GPT가 문항을 하나씩 입력하지 않고도 한 번에 설문 조사 양식을 만들 수 있게 코드를 생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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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는 구글 폼으로 배포하지만, 위 사용 방법의 챗GPT 설명처럼 폼 생성은 구글 시트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먼저 새로운 시트부터 생성합니다. 그리고 시트 이름을 ‘여름 신제품 막걸리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로 변경하겠습니다.

 

 

[TIP] 우리는 <이게 되네? 챗GPT 미친 활용법 51제>에서 구글 시트와 앱스 스크립트의 사용 방법을 배웠습니다. 만약 구글 시트와 앱스 스크립트의 사용 방법을 잊었다면 되돌아가 다시 그 과정을 살펴보고 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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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명 아래에 위치한 메뉴의 [확장 프로그램]을 누르고 [Apps Scirpt]를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실행한 앱스 스크립트 안의 Code.gs 파일에 ① 챗GPT가 생성한 코드를 추가하고, ② 저장 및 ③ 실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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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으로 코드가 실행되면 다음 이미지처럼 실행 로그 정보란에 URL이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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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로그에 생성된 URL을 복사하여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합니다. 그러면 여름 신제품 막걸리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라는 폼이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스 스크립트를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알지 못하지만, 하나씩 질문을 추가하는 번거로운 작업 없이 챗GPT가 생성해준 코드를 이용하여 몇 번의 버튼을 클릭만으로 한 번에 설문지를 만든 거죠.

 

 

이 파일은 구글 메뉴의 폼에서도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 ① google 앱 버튼을 누르고 ② Form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설문지 페이지가 보이며 ③ 생성된 설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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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가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이 확인되었다면 폼에서 가운데 상단에 있는 [응답]을 누르고 [Sheets에 연결]을 클릭합니다.

 

 

기존 스프레드시트 선택을 하고 [선택]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창이 가운데 생성되며 최근 문서함에서 앱스 스크립트를 실행했던 ‘여름 신제품 막걸리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시트를 선택 후 [삽입]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이 구글폼으로 받은 답변은 해당 시트로 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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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 오른쪽 상단의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설문지 보내기’ 팝업 창이 뜹니다. 이 팝업 창에서 ‘전송용 앱:’의 가운데 링크 아이콘을 클릭 후 [복사] 버튼을 누르면 설문지 링크가 복사됩니다.

 

 

복사한 링크를 웹 브라우저 주소에 입력하면 누구나 설문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나 이메일 등을 이용하여 링크를 배포하고 설문을 진행하면 됩니다. 다음은 실제 실습에서 생성한 구글 폼의 링크입니다.

 

지금까지 챗GPT와 구글 폼, 구글 시트, 구글 앱스 스크립트를 활용해서 쉽고 빠르게 설문 조사를 만들고, 배포해보았습니다.

설문 조사를 준비할 때 챗GPT를 함께 사용하면 작업 효율을 대폭 개선할 수 있습니다.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자 오힘찬

14년 차 테크 칼럼니스트이자 마케터입니다. LG CNS, 아웃스탠딩, 월간 IUM, 비석세스 등 기업/매체와 협업하여 약 4,000편의 기술 동향, 기업 분석, 산업 동향, 스타트업 조명 등 칼럼을 발행했습니다. 최근 2년 동안 실제 업무에 적용한 AI 활용 사례를 글과 책으로 펴고 있습니다.

– 현) 골든래빗 마케터
– LG CNS, 아웃스탠딩, 월간 IUM, 비석세스 IT 컬럼 기고
– 《BYOD : Bring Your Own Device》(2013)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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