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Flutter)는 다트(Dart) 언어를 사용합니다. 다트를 알아야 플러터로 앱 개발이 가능하므로 먼저 다트 문법을 알아봅시다.
대부분의 플러터 입문자는 별도의 책으로 다트를 공부하지 않고 플러터 서적에서 1개 장 분량으로 얕게 배웁니다. 플러터로 앱을 원활히 개발하려면 다트를 탄탄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책은 또 다른 자료를 찾아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깊이 있게 다트를 다룹니다.
1장에서 다트 입문하기, 2장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장에서 비동기 프로그래밍, 4장은 다트 3.0 신규 문법을 학습합니다.
다트 입문하기 ❶
다트로 코딩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인 변수와 상수, 컬렉션, 연산자, 제어문, 함수를 알아봅니다.
1. 다트 소개
구글이 개발한 다트 프로그래밍 언어(Dart programming language)는 2011년 10월 GOTO 콘퍼런스에서 공개되었습니다. 구글은 크롬에 다트 가상 머신(Dart virtual machine)을 심어 자바스크립트를 대체하려는 시도를 했지만 웹 개발에 혼란을 가져온다는 여론을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다트 언어를 자바스크립트로 완전 컴파일 가능하게 만드는 데 그쳤습니다. 비록 웹에서 자바스크립트를 대체하겠다는 목적에는 실패했지만 현재 플러터의 인기에 힘입어 모바일 영역에서 다트 언어가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다트의 장점을 요약해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 다트 언어는 UI(User Interface)를 제작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완전한 비동기 언어이며 이벤트 기반입니다. 그리고 아이솔레이트(Isolate)를 이용한 동시성 기능도 제공해줍니다.
• 널 안정성(Null Safety), 스프레드 기능(Spread Operator), 컬렉션 if문(Collection If) 등 효율적으로 UI를 코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핫 리로드를 통해 코드의 변경 사항을 즉시 화면에 반영해볼 수 있습니다.
• 멀티 플랫폼에서 로깅 및 디버깅을 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 AOT 컴파일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플랫폼에서든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 자바스크립트로의 완전한 컴파일을 지원합니다.
• 백엔드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
다트 언어의 컴파인 플랫폼 *
다트 언어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언어로 완전한 컴파일이 가능하며 네이티브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증분 컴파일을 지원합니다. 다트는 모바일이나 데스크 톱 기기를 타기팅하는 네이티브 플랫폼(native platform)과 웹을 타기팅하는 웹 플랫폼(web platform)으로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 다트 언어가 컴파일되는 플랫폼
다트 네이티브 플랫폼은 JIT(Just In Time) 컴파일 방식과 AOT(Ahead of Time) 컴파일 방식을 사용합니다.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개발하려면 코드의 변경된 사항을 화면에 반영해보고 수정하는 반복적인 과정이 빠른 사이클로 진행돼야 합니다. JIT 컴파일 방식은 다트 가상 머신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코드의 변경된 사항을 처음부터 다시 컴파일할 필요 없이 즉시 화면에 반영할 수 있는 핫 리로드(Hot reload) 기능, 실시간으로 매트릭스(Metrics)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디버깅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발하는 도중에는 하드웨어 리소스를 적게 사용하는 것보다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효율이 중요하기 때문에 JIT 컴파일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때는 목적 코드로 변환되어 있어야 더욱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포 시에는 AOT 컴파일 방식을 사용해서 컴파일합니다. AOT 컴파일 방식을 사용하면 ARM64나 x64 기계어로 다트 언어가 직접 컴파일이 되어서 매우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github.com/dart-lang#a-client-optimized-language-for-fast-apps-on-any-platform
2. 문법 공부 환경 안내
환경 설정에서 설치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또는 다른 IDE가 익숙한 분들은 IDE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다트 공부에는 다트패드dartpad 사이트가 정말 유용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를 소개합니다. 원하는 방법을 사용하세요.
2.1 다트패드에서 문법 공부하기
다트패드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다트 언어를 작성하는 온라인 개발 환경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은 간단한 구조입니다. ❶은 코드 편집 영역입니다. 처음 나오는 화면에는 간단한 샘플 코드가 있습니다. ❷ [Run] 버튼을 누르면 ❸ 콘솔 영역에 실행 결과가 출력됩니다. 1 에서 특정 함수나 변수를 드래그하면 ❹에 관련 설명이 나타납니다.
❺ [Reset] 버튼을 누르면 샘플 코드가 처음 제공된 그대로 변경됩니다. ❻ [Format] 버튼을 누르면 코딩 규칙에 따라 들여쓰기나 띄어쓰기가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❼ [Samples]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샘플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❽ [stable channel]에서는 플러터와 다트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문법 공부하기
To Do 0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다트 문법을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main.dart 파일에 기본 생성되는 코드를 모두 삭제한 후 다음과 같이 main( ) 함수만 남겨둡니다.
void main() {
print('hello world');
}
To Do 0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아래에 [Terminal] 탭을 누른 후 터미널에 ‘dart lib/main.dart’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Enter 를 누르면 “hello world”가 출력됩니다.
다음으로 main.dart 파일에 코드를 작성한 후 ‘dart lib/main.dart’ 명령을 사용해서 코드를 실행하면 됩니다.
3. 기초 문법
프로그래밍하는 데 필요한 주석을 작성하는 법, 콘솔로 출력하는 법, 변수를 선언하는 법 그리고 변수의 타입을 알아보겠습니다.
3.1 메인 함수
다트는 프로그램 시작점인 엔트리 함수 기호로 main( )을 사용합니다. 다음과 같은 형식입니다.
void main(){
}
중괄호 사이에 원하는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void는 아무 값도 반환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main 뒤에 있는 괄호 ( ) 안에 입력받을 매개변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괄호 안이 비어 있으면 아무런 매개변수도 받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3.2 주석
주석은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프로그램에서 코드로 인식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자끼리 소통하거나 코드에 대한 정보를 남기는 데 사용됩니다. 주석 기호로 //와 /* */와 ///를 사용합니다.
void main(){
// 주석을 작성하는 첫 번째 방법은
// 한 줄 주석입니다.
/*
* 여러 줄 주석 방법입니다.
* 시작 기호는 /*이고 끝나는 기호는 */입니다.
* 필수는 아니지만 관행상 중간 줄의 시작으로 *를 사용합니다.
* */
/// 슬래시 세 개를 사용하면
/// 문서 주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DartDoc이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같은
/// IDE에서 문서(Documentation)로 인식합니다.
}
3.3 print( ) 함수
print( ) 함수는 문자열을 콘솔에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void main(){
// 콘솔에 출력
print('Hello World');
}
3.4 var를 사용한 변수 선언
변수는 var 변수명 = 값; 형식으로 선언합니다. 변수에 값이 들어가면 자동으로 타입을 추론하는 타입 추론 기능을 제공하므로 명시적으로 타입을 선언하지 않아도 됩니다. 실제 코드가 컴파일될 때는 추론된 타입으로 var이 치환됩니다.
void main(){
var name = '코드팩토리';
print(name);
// 변숫값 변경 가능
name = '골든래빗';
print(name);
// 변수명 중복은 불가능
// 그래서 다음 코드에서 주석 기호를 제거하면 코드에서 에러 발생
// var name = ‘김고은';
}
▼ 실행 결과
3.5 dynamic을 사용한 변수 선언
var 타입은 변수의 값을 사용해서 변수의 타입을 유추하는 키워드입니다. 타입을 한 번 유추하면 추론된 타입이 고정됩니다. 따라서 고정된 변수 타입과 다른 변수 타입의 값을 같은 변수에 다시 저장하려 하면 에러가 납니다. 하지만 dynamic 키워드를 사용하면 변수의 타입이 고정되지 않아서 다른 타입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음 코드는 정상 작동합니다. 직접 실행해서 확인해보세요.
void main() {
dynamic name = '코드팩토리';
name = 1;
}
3.6 final/const를 사용한 변수 선언
final과 const 키워드는 변수의 값을 처음 선언 후 변경할 수 없습니다.
void main() {
final String name = '블랙핑크';
name = 'BTS'; // 에러 발생. final로 선언한 변수는 선언 후 값을 변경할 수 없음
const String name2 = 'BTS';
name2 = '블랙핑크'; // 에러 발생. const로 선언한 변수는 선언 후 값을 변경할 수 없음
}
final은 런타임, const는 빌드 타임 상수입니다. 구체적인 차이점을 현재 시간을 가져오는 DateTime.now( ) 함수를 이용해 알아보겠습니다. DateTime.now( ) 함수는 DateTime. now( ) 함수가 실행되는 순간의 날짜 및 시간을 제공해줍니다. 다시 말해서 런타임, 즉 실행을 해봐야 값을 알 수 있다는 뜻입니다.
void main() {
final DateTime now = DateTime.now();
print(now);
}
final 키워드를 사용했으니 now값이 한 번 저장되면 추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const를 사용하면 에러가 납니다. const로 지정한 변수는 빌드 타임에 값을 알 수 있어야 하는데 DateTime.now( ) 함수는 런타임에 반환되는 값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void main() {
// 에러
const DateTime now = DateTime.now();
print(now);
}
코드를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값이 확정되면 const를, 실행될 때 확정되면 final을 사용해주세요.
3.7 변수 타입
모든 변수는 고유의 변수 타입을 갖고 있습니다. var 키워드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변수 타입을 유추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변수 타입을 명시해주면 코드가 더욱 직관적이어서 유지보수가 편해집니다. 직접 문자열, 정수, 실수, 불리언(true/false) 타입을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void main(){
// String - 문자열
String name = '코드팩토리';
// int - 정수
int isInt = 10;
// double - 실수
double isDouble = 2.5;
// bool - 불리언 (true/false)
bool isTrue = true;
print(isInt);
print(isDouble);
print(isTrue);
}
▼ 실행 결과
다음편에서 계속 됩니다.
다트 입문하기
- 1편 보기: https://bit.ly/47NAtjC
- 2편 보기: https://bit.ly/3Sfl8SX
- 3편 보기: https://bitly.ws/3biHw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1편 보기: https://bitly.ws/3cmYi
- 2편 보기: https://bitly.ws/3ctA9
비동기 프로그래밍
- 더 보기: https://bit.ly/49bgMDJ
다트 3.0 신규 문법
- 더 보기: https://bit.ly/3unqMuB
최지호(코드팩토리)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을 졸업하고 계리 컨설팅 회사 밀리만(Milliman) 한국 지사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했습니다. 현재 주식회사 코드팩토리를 창업하여 개발을 하면서 초보자뿐만 아니라 현직 개발자에게도 유용한 개발 강의를 제작합니다. 밀리의서재 플러터 전환 차세대 프로젝트를 리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