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cker(공봉식) 저자와의 인터뷰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로 12년째 일하고 있으며 넥슨, 네오위즈를 거쳐서 현재 캐나다 소재의 게임 개발사에서 온라인 프로그래머로 근무 중입니다. 다양한 장르의 온라인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Tucker의 GoLang 프로그래밍> 유튜브 채널을 운영합니다.

Go 언어로 만드는 웹

Go 언어로 만드는 게임

컴맹을 위한 Go 언어 기초 프로그래밍 기초

베스트셀러 저자

#Tucker

Go 언어 No.1 유튜버 / 12년 차 게임 서버 개발자

Q. 어떻게 해외 취업을 하시게 되었는지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요인은 외국에서 한번 살아보고 싶다는 마음이었습니다. 40년 가까이를 대한민국에서 살아봤으니 남은 인생은 외국에서 살아보자 생각했죠.

Q. 국내 회사와 외국 기업의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다면요?
국내 회사는 한국어를 사용하고 외국 기업은 영어를 사용하는 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언어는 문화를 담고 있기 때문에 언어가 바뀌면 문화도 바뀝니다. 여기서 이민 1.5세, 2세 아이들을 만나곤 하는데요, 그들이 영어를 쓸 때와 한국어를 쓸 때 어른들을 대할 때 태도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영어를 쓸 때는 어른들을 대할 때도 친구를 대하듯이 스스럼없이 질문도 하고 이야기하지만 한국어를 쓸 때는 갑자기 어려워하고 질문도 잘못하곤 합니다.

외국 기업에서는 직급이 어떻든 나이가 어떻든 누구와도 스스럼없이 이야기하고 질문하는 점이 한국 기업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 차이가 언어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책쓰기 응원하기

Q. 해외에서 Go 언어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요?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Go 인기는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Go는 그 심플함과 강력한 성능으로 소위 개발자가 즐거워지는 언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Q. Go 언어는 어디에 유용한지요?

Go언어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모든 분야의 프로젝트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시스템 프로그래밍과 백엔드 프로그래밍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Go언어의 장점은 쉽고 예외상황이 적은 문법과 빠른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2009년에 발표된 이후 10년동안 일관되고 쉬운 문법이라는 기조는 흔들리지 않고 지켜지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빠른 개발이 필요한 스타트업과 높은 성능이 필요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서 Go의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웹서버, DB, 백엔드 시스템 등 많은 영역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Q. Go 언어를 사용하는 서비스나 회사를 소개해주세요.

A. 아무래도 Go 언어를 만든 구글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에서 만든 마이크로서비스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인 쿠버네티스(Kubernetes)가 있습니다. 구글 외 프로젝트 중 유명한건 컨테이너 시스템인 도커(Docker)와 분산DB시스템인 콕크라치DB(Cockroachdb)가 있습니다. 특히 드롭박스(Dropbox)는 많은 버그와 성능 문제를 해결하고자 파이썬에서 Go 언어로 전면 교체를 했습니다.

그외 넷플릭스 등 많은 대형 IT 기업에서 Go를 사용합니다. 특히 손쉽게 마이크로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특징 때문에 마이크로서비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스타트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Q. Go 언어, 잘 쓰는 팁을 알려주세요.

A. Go언어는 오픈소스입니다. 즉 Go언어의 내부 동작이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또 Go 언어 내부 코드는 모두 Go 언어 규칙에서 가장 알맞게 효율적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패키지, 예를 들어 fmt, strings, bufio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할 때 어떻게 만들었을까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찬찬히 코드를 뜯어보고 직접 따라 쳐보는 연습을 하면 Go 실력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겁니다.

저는 프로그래밍 실력은 눈으로 본다고 늘어나는게 아니라 손으로 직접 타이핑할 때 늘어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나올 제 책의 모든 예제를 되도록이면 눈으로만 보지 마시고 직접 따라해보세요.

Q. 마지막으로 독자께 깨알 책 자랑 부탁드립니다.

A. 입문서이지만 입문서로 끝나지 않고 여러분께 프로그래머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이 책을 쓰며 제가 중학생일 때를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때 C 언어를 독학하면서 만약 주변에서 누가 나에게 이런 저런 가이드를 해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중학교 때 나와 같은 처지에 있는 분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지금은 유튜브나 인터넷에 수많은 정보가 있지만, 짤막하게 단절된 정보입니다. 체계적인 학습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책쓰기 응원하기

#마치며 feat. 최프로

규칙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는 건, 그게 무엇이 되었든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대상이 책이라면 더욱이 쉽지 않은 일이지요. 함께 책을 쓰기로 한 날로부터 꾸준히 책쓰기를 실천해주셔서 진심으로 존경하는 마음이 솟아납니다. 아마도 유튜브 채널의 인기는 저자님의 꾸준한 노고가 밑바탕이 된 게 아닌가 합니다. 책은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초보 개발자에게도 좋은 안내서가 될 거라 기대됩니다. 물론 Golang을 배우려는 기존 개발자에게도요. 좋은 원고를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Leave a Reply

©2020 GoldenRabbit. All rights reserved.